영성

스트레스 줄이는 방법

신탁 오라클 2024. 4. 17.
반응형

 

 

스트레스 즉, 긴장을 줄이는 방법은 많이 있습니다. 보면 아는 내용이지만 막상 생각하려면 또 모를수 있어서 방법을 써봅니다. 그리고 스트레스가 많으면 명상도 안되는 것이니, 명상을 하시려거든 반드시 스트레스 줄이는 연습부터 하는게 순서입니다. 단, 스트레스를 나쁘다, 적이다. 이렇게 여기진 마시기 바랍니다. 오히려 더 안되요. 그럼 스트레스 줄이는 방법 나열해보겠습니다.

 

규칙적으로 운동하기

운동을 하세요. 운동을 하면 스트레스 호르몬을 줄이고 행복감을 높이는 엔돌핀이 분비됩니다. 하루에 약 30분 이상 심박수를 분당 120-180회로 늘리는 운동을 추천합니다. 걷기, 수영, 하이킹, 자전거 타기도 효과가 있습니다. 저는 주로 유산소 운동을 추천합니다. 가장 흔하게는 빨리 걷기와 스트레칭입니다. 빨리 걷기의 요령은 초반에는 천천히 걷습니다. 어느정도 신체에 익숙하게 되면 점점 속도를 올립니다. 그러나 절대 뛰지는 않습니다. 이때 빨리 걷기 위하여 다리에 힘을 주는것이 아니라 상체와 골반에 있는 허리에 힘을 주고 앞으로 밀고 나갑니다. 다리로 하게 되면 다리근육에 무리가 올수 있기 때문입니다. 점점 빠르게 이동하면서 어느새 달리는 바로 전단계의 속도로 빨리걷기가 됩니다. 이 상태로 가급적 오래 하는게 좋습니다. 1시간을 하면 좋고 최소한 30분 이상은 하는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모래 위에서 하는것이 제일 좋긴 합니다. 그러나 모래를 찾기가 어려우니 쿠션이 좀 있는 곳에서 하시거나, 정 안되면 신발에 쿠션이 좀 있는것을 신고 하시는게 좋습니다. 그런 걸음을 오래하게 되면 관절에 무리를 최소화 하는것이 좋기 때문이에요.

반응형

충분한 수면, 보조제

잠은 신체의 원기를 되찾고 에너지를 회복하는데 좋습니다. 잠만 잘 자도 스트레스 수치를 현저히 낮춥니다. 성인은 보통 밤에 7-8시간 이상 자는것이 좋습니다. 만약 여건이 안된다면 낮잠이라도 자야 좋습니다. 낮잠도 여건이 안된다면 짬시간을 활용해서라도 꼭 수면시간을 채우는것이 좋긴 합니다. 수면을 잘 취한다면, 뇌 속의 쓰레기(달리 말할것이 없고 진짜 찌꺼기라서 그렇습니다.)를 배출하는것이 가능해집니다. 뇌 속의 쓰레기는 잘때 청소가 가능하기 때문에 잠을 푹 잘 잘때 가장 효과적으로 청소가 됩니다. 청소가 되고나면 머리가 맑고 개운한 것을 느끼게 됩니다. 그래서 잠이 부족하거나 잠을 자더라도 잠의 품질이 떨어진다면 머리가 무겁거나 탁한 느낌을 받게 됩니다. 전부 뇌 속의 쓰레기가 청소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물론 이것을 무조건 잠으로만 해결하지 않는 방법도 있긴 하지만 보조일뿐입니다. 그래도 조금 소개를 해보겠습니다.


은행엽엑스(은행잎 추출물) : 은행나무 잎에서 추출한 성분으로, 혈액순환 개선과 항산화 기능이 있습니다.
효능 및 부작용 : 뇌 혈류 개선에 도움이 되며, 기억력 감퇴, 집중력 장애, 인지 기능 저하 등 정신 기능 저하의 개선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로 인한 이명, 어지럼 해소에도 효과적입니다. (아무리 성분이 좋아도 본인과 안맞으면 피하세요.)

비타민C : 모든 곳에 다 쓰이는 항산화제입니다. (자주 먹어도 되지만, 음식 먹는 도중에 먹어야 자극이 가장 없습니다.)

 

기타 방법

균형 잡힌 식사 : 물만 마셔도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데 효과가 있습니다. 수분이 부족한 신체는 스트레스를 유발하므로, 물을 충분히 마시고 영양 있는 식단으로 하시기 바랍니다. 통밀빵, 파스타, 오렌지, 시금치, 콩, 연어 등이 좋습니다. 단, 연어는 중금속 오염 염려가 있으니 자주 먹는건 안좋습니다.
긴장을 푸는 방법 익히기 : 평소에 긴장을 풀려고 신경을 쓰지 마세요. 오히려 그것이 스트레스가 생깁니다. 차분하고 조용한 음악을 듣거나 목욕을 즐기며 긴장을 푸는 것도 좋습니다. 또는 맨손체조를 하되 기계처럼 체조하지는 말고 긴장이 들어가지 않도록 부드럽게 움직이는 체조로 하는것도 좋습니다. 그 외에 오일이나 향초등을 활용해 스트레스를 완화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많이 권하진 않습니다. 단지 긴장 완화라는 기능적인 면으로는 권할수는 있긴 합니다. 

친구와 대화, 취미 : 가까운 친구나 가족과 솔직하게 이야기하는 것은 스트레스를 줄여줄 수 있습니다. 누군가에게 고민을 털어놓고 공감을 얻는다면 더욱 좋을것입니다. 다만 긍정적으로 대화하는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 대화를 했더니 부정적인 생각만 더 가득하면 안되겠죠. 그러니 의식적으로라도 긍정적인 면을 도출하는 대화를 하는것이 대화하는 본인도 상대도 좋습니다. 또는 친구와 같이 취미활동을 해도 좋겠죠. 혼자 해도 상관없습니다. 취미를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좋습니다. 음악, 미술, 요리, 정원 가꾸기, 책 읽기 등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찾아서 하다보면 스트레스도 줄어들게 됩니다.

명상, 깊은 호흡 : 당연한 말이지만 명상은 마음을 진정시키고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 효과가 좋습니다. 깊게 숨을 들이마시고 천천히 내쉬는 연습을 해보세요. 명상을 모르더라도 호흡만 기계적으로 흉내를 내기만 해도 많이 좋아지는것을 느낄수 있게 됩니다.

 

이런 방법 중에 자신과 맞는 방법으로 스트레스를 줄이게 되면, 점차 명상을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명상은 스트레스가 줄어들어야 가능합니다. 그러므로 먼저 스트레스부터 줄이고 시작하시면 좋은 효과를 얻을수 있게됩니다.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