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성

수련할 때 코로 숨을 쉬어야 하는 이유

신탁 오라클 2024. 3. 12.
반응형

수련할 때 코로 숨을 쉬어야 하는 이유

 

코가 답답하면 코로 호흡을 하고 싶어도 잘 되지 않습니다. 실제로 명상을 하려면 코로 호흡을 해야 하므로, 코 호흡에 대한 중요도는 매우 높습니다. 명상을 안하는 분들은 일반 호흡을 하기 때문에 별 신경 안쓰고 입 또는 코로 숨을 쉬지만, 수련이라는 것은 명상상태를 지향하는 것이기 때문에, 고도의 집중과 안정이 필요합니다. 그 집중과 안정이 일어날때, 뇌 활동이 커지게 됩니다. 즉, 뇌의 혈류량이 높아지게 됩니다. 혈류량이 높아지게 되면, 자연히 열이 올라갑니다. 열이 오르는 것이 해결되지 않는다면, 뇌는 열을 빼내기 위해 뇌 활동이 느려지게 됩니다. 그래서 수련시 잘못 호흡을 하게 되면, 멍한 상태에서 머리가 띵하기도 한 상태를 느끼게 됩니다.

쉬운 설명을 위해, 컴퓨터를 예로 들겠습니다. 우리의 뇌는 컴퓨터의 CPU와 같습니다. 컴퓨터가 복잡한 연산을 하게 되면 점점 CPU의 온도가 올라가게 됩니다. 이때, 필요한 것이 CPU에 직접 달린 쿨러의 역활입니다. 쿨러는 CPU의 온도에 따라 회전 속도가 달라지게 설계되 있습니다. 그래서 CPU 온도가 상승하면 쿨러도 빠르게 작동합니다. 목적은 CPU의 과열을 막기 위함이죠.

우리의 뇌도 마찬가지입니다. 다만, 자동으로 열기를 배출하는 것이 없기 때문에, 그 열기 배출을 호흡에 의존하게 됩니다.

반응형


그렇다면, 입이나 코나 같은 호흡인데 어째서 코로 해야 하는가?

입으로 호흡을 하게 될 경우, 입에서 바로 기도를 통하여 폐로 들어갑니다. 그래서 가슴이 답답하면, 자연스럽게 입으로 크게 숨을 들이켜서 폐의 열기와 답답함을 빼내게 됩니다.

반면 의 경우, 호흡을 하게 되면 부비동 기관을 거치게 됩니다. 이 기관은 기도와 같은 간단한 통로가 아니라, 마치 CPU쿨러와 같이 여러갈래로 나뉘어 있고 두께도 제각각입니다. 열을 효과적으로 발산하기 위한 설계죠. 또한 부비동은 뇌와 근접해 있습니다. 그러므로 뇌의 열기는 부비동의 조직세포로 전달되어 호흡을 할때 베르누이 효과로 열을 식혀줄수 있게 됩니다. 그로 인해 뇌의 열기가 효과적으로 방출이 됩니다.

따라서, 명상시 고도의 집중(복잡한 CPU연산)을 충분히 소화할수 있게 되면서, 더욱더 고도의 명상이 가능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호흡은 반드시 코로 하는것이 정답입니다.


코 호흡을 잘 하려면

먼저 코 관리를 잘 하는것이 먼저입니다. 비염이 있다면, 비염관리를 합니다. 이비인후과의 도움을 받거나, 비염치료도구를 사용하여 코 청결을 유지합니다. 명상이나 스트레칭등 수련을 하기 전에는 반드시 코를 청결히 합니다.
감기같은 호흡기 질환인 경우에는, 수련을 하지 않고 병부터 치료합니다. 이때 명상을 하지 말아야 하는 이유는, 병 치료에 필요한 신체 내부의 저항성 균들을 돕기 위함입니다. 만약 이때 명상을 하게 되면, 병 치료에 쓰여야 하는 에너지가, 다른곳으로 분산되므로 치료가 더딜수 있습니다.


명상시 복식호흡으로 해도 되는가?

단전호흡과 복식호흡의 차이는, 호흡에 의식이 들어가는가 아닌가에 달려있습니다. 호흡에 의식을 담고 하복부로 의식을 하는 것이 단전호흡입니다. 복식호흡은 그런 의식을 두지 않기 때문에 질적인 차이가 있습니다. 따라서, 명상은 복식호흡보다는 단전호흡을 권하며, 익숙치 않다면 요령을 익혀 점차 숙달하시는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명상은, 자신이 가진 생각을 정리하는 것과 같습니다. 비유하자면, 집안 대청소를 하여, 이불은 이불끼리 정돈하고, 바닥의 쓰레기를 청소하는것과 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명상을 하고 나면, 생각이 정리가 되고, 각종 감정들도 정리가 될수 있습니다.
단, 명상을 해서 특이한 경험을 하기 위한 것은, 명상의 본질이 아닙니다. 그것은 명상중 일어날 수 있는 현상에 불과하기 때문에, 그런것을 목표로 삼는것은 지양해야 합니다. 만약 그런것을 지양할 경우, 당연히 그런 현상이 더 강해지긴 하지만, 자칫 망상같은 것에 빠질수가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명상중에 보이는 것에 집중할 경우, 그것이 자신의 관념을 바탕으로 확대되는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제대로 된 명상이라면, 아무것도 보는것이 없고, 느끼는것도 없게 됩니다. 즉, 순수한 텅 빔이며 곧 꽉 찬 상태를 경험하게 됩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 추천 글